(주)헤피티 - hept, stolz, tools (주)헤피티 - hept, stolz, tools


home > support > q&a
  딱 하루 준다, 빨래 돌려…장마 13일부터, 소나기는 주말까지 DATE : 23-03-17
  NAME : 보던모  |  E-MAIL : rudu10@naver.com  |  IP : 183.♡.242.62
경기·강원 북부 많게는 150㎜ 많은 비
중부지방 13일 낮부터 저녁 사이 집중
충청 이남 지역은 13일 밤∼14일 아침
15∼17일 내륙지역 중심 강한 소나기


오는 13∼14일 정체전선과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많은 비가 내릴 전망이다. 15∼17일에도 내륙을 중심으로 강한 소나기가 예상된다. 비가 내림에도 기온은 평년보다 높고 대기가 습해 무더위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12일 “중국 내륙에서 활성화된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해, 북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13∼14일 전국에 많은 장맛비가 내릴 것”이라고 예보했다.

.

15일부터 17일까지는 정체전선이 물러간 뒤로 대기 상층으로는 찬 공기가 남하하고 대기 하층은 햇볕에 의해 지면이 가열돼 대기 상하층 기온차가 35도 이상 벌어지면서 대기 불안정에 의한 소나기구름이 발달할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보고 있다. 이광연 예보분석관은 “소나기 구름은 규모가 작아 지역별 변동성이 크고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기상정보를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음주인 18일 이후부터 정체전선 재활성화 가능성 있지만 수치모델들의 예측이 많이 엇갈려 좀더 분석이 필요하다고 기상청은 밝혔다.

이광연 분석관은 “장맛비가 와도 평년보다 높은 기온이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비로 인해 습도가 높아져 체감온도는 더 올라 무더위가 완화되거나 해소된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근영 기자 kylee@hani.co.kr
http://naver.me/FLD7r7FN